Windows 2000/XP 원본 설치 CD로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도중에 파티션 설정을 하게 되는데 이상하게도 어떤 식으로 파티션을 구성하더라도 약간의 공간(약 8MB)이 할당되지 않은 공간으로 남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비단 설치시 파티션 설정에서 뿐만 아니라 '디스크 관리자'를 통해 파티셔닝을 하더라도 동일하게 발생합니다. 이 경우에는 파티션이 되지 안은 공간이 보이지 않습니다.

이 공간의 정체는 바로 추후에 기본디스크를 동적디스크로 업그레이드 할 것을 대비하여 물리적으로 예약되는 디스크의 끝 부분이다. 동적디스크 정보는 디스크 끝부분에 저장되는데 동적디스크 정보의 용량은 최소 실린더의 용량과 같거나, 1MB 또는 그 이상이라고 한다. 이의 크기는 HDD 의 구조와 해석에 따라 달라진다고 하는데 8MB정도가 일반적입니다.

만약 추후에라도 동적 디스크로 업그레이드할 계획이 없다면 디스크 낭비 방지 차원에서 DOS나 Linux의 Fdisk를 이용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낭비되는 공간없이 디스크 전체를 모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동적 디스크는 기본 디스크와 대비되는 기술로서, 스트라이핑(RAID 0), 미러링(RAID 1), 스패닝 등과 같은 RAID를 구성할때 사용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은 기본 디스크를 사용하고 있으며, 디스크 관리자를 통해 동적디스크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많은 점들을 고려해야 하지만 특히 유의해야 할 점은... 기본 → 동적 디스크로의 변경은 데이터의 손상없이 바로 변환이 가능하지만 그 역, 즉 동적 → 기본 디스크로의 변환은 포맷(format)만이 가능한 방법이므로 데이터의 손실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2005/06/15 15:08 2005/06/15 15:08

트랙백 주소 :: http://thinkit.or.kr/windows/trackback/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