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좋은 아침입니다..오늘은 라우터의 내부를 한번 들여다 보죠..물론 라우터의 내부를 아는것이 라우터를 설치하고 구성을 하는데..무슨 상관있겠냐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뭐든지 기본이 중요한것 아니겠습니까..?기본을 충실히하면..이해가 쉽죠..역시 요즘은 암기보담..이해니까..^^아래 그림을 보시면
..라우터는 그렇게 복잡한 녀석이 아니란걸 아시게될겁니다..윗쪽에 라우터를 움직이는 프로그램들의 공간이 있고..아래쪽에는 콘솔 포트 (아시죠..? 얼마전에 했던 거니까..) 그리고 AUX 포트가 있습니다..인터페이스란 바로 우리가 라우터에서 직접 연결하는 부분입니다..즉 허브나 스위치랑 연결하는 이더넷 인터페이스 또는 DSU나 CSU와 연결하는 Serial 인터페이스가 바로 그것입니다..자 그럼 맨 위부터 볼까요..?
가장 먼저 램(RAM)이 있습니다..램에는 라우터를 운용하는 운용시스템이 올라가게 되는데..아시는대로 램은 파워가 꺼지면..모두 지워지는 곳이기 때문에..이 운용체제도 파워가 켜진담에 램위로 올라오게 됩니다.모든 라우터들은 그들 고유의 운영체제를 가지고 있는데..시스코 라우터의 경우 이 운영체제를 IOS(Internetworking Operating Systems)를 사용합니다.
시스코의 경우는 모든 시스코 제품에 동일하게 이 운영체제를 사용하기때문에 한 제품에 대한 경험만있으면..다른 제품을 쉽게 만질수 있는 장점이 있죠..
램에는 일단 운영체제가 올라가구요..그담은 라우팅 테이블이 들어갑니다..라우팅 테이블이란..라우터가 목적지에 대한 정보를 저장해 놓은 테이블이라고 보시면..되는데..쉽게 말씀드려서..목적지까지의 약도라고 생각하심됩니다.목적지가 많으면..약도도 많아 질거고..가는곳이..한두군데면..약도도 적겠죠..?따라서 라우터를 어떤 용도로 사용하는가에 따라..그리고 어떤 라우팅 프로토콜을 사용하는가에 따라 라우팅 테이블의 크기는 큰 차이가 납니다.물론 라우팅 테이블이 크면 클수록 램을 많이 차지하겠죠?? 아까 말씀드린 운영체제도 마찬가지 입니다..즉 내가 어떤 용도로 라우터를 쓰는가에 따라 여러가지 운영체제가 있는데..이 운영체제 역시 우리가 돈을 주고 구입하는 것이다 보니 무조건 모든 기능이 있다고 좋은건 아닙니다.. 기능이 많으면.많을수록 가격은 비싸지고 또..램을 많이 차지하게 되거든요..따라서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가장 적당한 운용체제를 골라야 한다는거죠...램에는 이 이외에도 ARP 케쉬니, 패스트 스위칭에 대한 케쉬, Queue정도들을 가지고 있습니다..자 ...오늘 여러분이 알아두셔야할 내용은요...라우터에도..우리가 가진 피시처럼 램이라는 메모리가 있는데..램에는 라우터의 운영체제와 라우팅 테이블이 올라온다는거죠..또한 운영체제나 라우팅 테이블이 커지면..커질수록 램의 용량도 커져야 한다는겁니다..그리고 마지막 한가지...램은 파워가 꺼지면..모두 지워진다는 사실...잊지 마세요...자 그럼 오늘은 안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