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오늘 부터는 라우터를 직접 설치하는 실기에 들어가 보겠습니다..참고로 아래 그림에서 가운데 동그라미가 라우터라는거는 아시죠..? 그리고 이 라우터는 시스코의 라우터 입니다.제가 시스코에 근무 해서가 아니라..지금 세계시장의 약 80 % 이상을 시스코 라우터가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분이 만약 라우터를 공부하신다면..기본으로 알아두셔야 할 장비라고 생각됩니다.자 오늘은 라우터를 구성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보이는 것처럼 라우터를 구성(Configuration)하는 방법은 약 5가지가 있습니다..
우리가 보통 라우터를 구매하게되면..콘솔케이블이란 걸 피시의 COM1 포트에 연결하고 라우터의 콘솔 포트에 연결하게 됩니다..이렇게 연결한후 피시에서 하이퍼 터미날에 들어가 포트를 COM1 으로하고, Speed 는 9600 나머지는 디폴트로 만들어주면..라우터와 통신이 이루어지게 됩니다.즉 라우터를 구성할수 있는 모드에 들어가는거죠..아마 이방법이 라우터를 구성할때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이 아닐까 십네요...벌써 이글을 보시는 분중에는 이런 콘솔케이블을 써보신분도 계실겁니다..이해 가시죠..??
자 그담은 Virtual Terminal 에 의한 구성입니다.보통 우리가 말하는 텔렛이란것이 바로 이방법입니다.즉 한번 콘솔을 이용해서 구성을 마친 라우터라면..그 라우터에는 이더넷 IP 주소가 있을겁니다.이 라우터의 이더넷 IP 주소를 이용해서 텔렛을 하면..우리는 라우터의 구성 모드에 들어갈수 있게 됩니다.예를들어보죠..
만약 제가 지방의 어떤 라우터를 설치했다고 가정해보죠..그런데..그 라우터의 구성을 변경할 일이 생겼다고 가정하죠..
그렇다면..콘솔케이블을 가지고 직접 지방으로 내려가야 할까요..??그럴때 쓰는게 바로 텔렛입니다..물론 네트워크로 연결되있다는 가정이 있어야 겠죠..?그런 텔렛을 바로 Virtual Terminal 이라고 합니다. 시스코 라우터의 경우 기본 세팅에서 최대 5개의 텔렛 세션을 지원하고 (동시에 다섯명이 텔렛을 할수 있다는 겁니다) 최대는 저도 잊어 먹었는데..엄청 많습니다..^^이해 가시죠..??나머진 내일 또 설명 드릴께요...그럼 오늘은 이만 안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