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즐거운 주말 보내셨어요..? 전 겜방에서 보냈는데...^^ 뭐하느라구요..? 노느라고..오늘은 MAC(Media Access Control) Address에 대해서 알아보죠.. 네트워크 (여기서는 이더넷입니다)에 붙는 각 장비들은 48bit (6 octat)의 주소를 갖게되는데 이 주소는 렌카드또는 네트워크 장비에 이미 고정되있는 주소이고 유일한(즉 같은게 하나도 없는)주소입니다.
이 주소를 바로 MAC (Media Access Control)주소 또는 하드웨어 주소라고 합니다. 모든 렌상의 디바이스(device)들은 반드시 유일한 MAC주소를 가져야 합니다. MAC주소는 8자리마다 하이픈(-)이나 콜론(:), 점(.)으로 구분되어지기도 하는데..예를들어..
00-60-97-8F-4F-86
0060.978F.4F86
처럼 나타내고 위 3개는 모두 같은 호스트를 나타냅니다. 이때 이 주소에서 앞쪽 6개의 16진수 (여기서는 00-60-97 이겠죠?)가 벤더 즉 메이커를 나타내는 코드로 이 코드를 OUI(Organizational Unique Identifier)라고 합니다. 즉 이 코드는 메이커에 따라 다르기때문에 우리가 MAC주소의 앞부분을 보면 어느 메이커에서 만든 제품인지를 알수 있는거죠... 그리고 뒤에오는 나머지 6자리의 수가 메이커에서 각장비에 분배하는 Host Identifier입니다. 즉 다시한번 정리해보면..멕주소중에 앞쪽반은 미리 약속된 규정에 따라 메이커측에 분배해주고..메이커 측에서는 나머지 반을 일련번호로 만들어내는 각 장비에 부여한다는 거죠...이해 가시죠..?? 이렇게 만들어진 멕주소는 통신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로 사용되게 되는거죠.. 좀 어려우신가요..?? 하지만 멕 주소는 중요하니까..알아두세요.. 일단 12자리의 헥사값(16진수)라고만 기억해두세요.. 담은 나중에 또 배우자구요.. 그럼 오늘은 이만 안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