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VLAN 공부하시는 분들이 가장 헤깔려(?)하시는 VTP 에 대해서 조금 알아볼까합니다.
보통은 VLAN 을 처음 배우게되면..혼동이 옵니다..설명을 들으면..그럴듯하긴한데..이걸 왜 만들었지?? 그리고 정말 스위치에서 이 구성은 어떻게 해야하지??
그러다가 어느정도 VLAN의 개념과 포트별 VLAN 설정, 그리고 저번시간에 배운 스위치와 스위치또는 스위치와 라우터간의 트렁킹포트까지 배우고나면...이젠 갑자기 VLAN 에 대해 자신이 생기셨을겁니다..
아니라구요?? 아직도 모르겠다구요?? ^^
그건 아마 스위치구성을 한번도 안해보셨기때문 일겁니다..담부터는 제가 스위치 명령이라도 조금 더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죠..
암튼 그래서 막 VLAN 을 알아갈때쯤..갑자기 VTP 가 등장하게됩니다.. VTP !! Vlan Trunk Protocol 이라는 VTP 를 보고 사람들이 맨처음 생각하는건 트렁킹 이라는 부분입니다..그래서 "음..이건 트렁크 포트 잡아주는 무슨 프로토콜인가보구나.." 이렇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엄밀하게 따지자면 VTP 와 트렁크 포트를 잡아주는 프로토콜과는 서로 다릅니다.
좀더 정리를 해볼까요??
VLAN 에서 트렁크포트를 잡아서 한포트에 여러개의 VLAN 정보를 담아보낼수 있는 방식(전시간에 배운 그림도 있죠??)은 IEEE802.3q 방식과 ISL(inter switch link) 방식이 있는데 802.1q는 표준이고 isl 은 시스코 만의 방식입니다..
그러나 VTP 는 이렇게 한포트를 트렁크로 만드는 그런 방식을 말하는게 하니고..VLAN 의정보..즉 스위치가 여러대 묶여있을때..각각의 스위치에 구성된 VLAN 정보를 서로 공유할수 있게해주는 VLAN 정보공유를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이때 서로같이 VLAN 정보들을 공유하는 스위치집단을 같은 도메인이라고하고 이렇게 같은 도메인안에 있는 스위치는 같은 VTP 도메인 Name 을 갖게되는 겁니다.. 음..점점더 어려워지나요?? 그럼 이렇게만 알아두세요..
일단 시스코 스위치를 구성하려면 무조건 VTP 를 구성해줘야합니다. 요걸 안해주면 구성이 안되니까요..
그리고 VTP 구성에서는 두가지를 해줘야하는데 먼저 VTP mode 의 세팅입니다.
VTP 모드는 Server, Client , Transparent 방식이 있습니다.
디폴트는 서버이지만 바꿔줄수 있구요..서버 방식으로 세팅하는경우는 VTP 도메인 이름을 넣어주어야 합니다..
VTP 의 각 모드별로 차이가 있는데..요건 다음시간에 좀더 알아보기로하죠..
암튼 VTP 는 시스코만의 프로토콜이란것도 알아두심 좋겠네요..따라서 다른회사 스위치를 세팅시에는 이건 안해줘도 되겠죠?? 그럼 안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