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오늘은 그간 배웠던 RIP 에 대한 정리를 간단히 해볼까요..??
우선 RIP 은 디스턴스벡터 프로토콜이다..즉 라우팅 테이블에는 거리(요걸 홉카운트라고 하죠) 와 방향..(요건 넥스트홉 라우터라고 하죠..) 만을 관리하는 방식이란 겁니다..
그리고 RIP 은 거리에 제한이 있습니다.최대 15개까지이고 이 이상을 넘어가면 unrechable 이라는 이상한 말고함께...경로를 찾지 못하게 됩니다. 뭐가 15개냐구요..??^^ 네...그니까..네트워크를 15개 이상 못넘어 간다는 겁니다..쉽게 말하는 홉카운트가 되는거고..더 쉽게 보면..라우터를 말하는 거죠..15개 라우터 밖에 있는 네트워크는 모르는 거죠..
또 RIP 은 클래스풀(Classful)방식이라서 우리가 전에 전에 배운 클래스 A,B,C 로만 네트워크를 뿌리게 되고 서브넷 마스크를 이용한 네트워크 구성이 불가능 합니다. 물론 RIP version2 에서는 이게 가능해졌지만요...
하지만 RIP 은 구성이 간단하고 라우팅 테이블을 적게 먹을뿐이니라..표준 라우팅프로토콜이기때문에 아직도 많은 곳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그니까 꼭 알아두셔야겠죠..??
또하나 이렇게 RIP 을 쓰는 라우터와 다른 프로토콜을 쓰는 라우터와 통신을 위해서는 Redistribution 을 꼭해준다....
여기까지 입니다..인제는 자주 올께요..^^안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