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요...AS(Autonomous System)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죠... 전에도 몇번 질문이 올라온적이있던것 같은데..AS란 뭘까요..? 한마디로 정의를 내린다면.." 동일한 관리하에 있는 라우터들의 집단.." 머 이런정도 입니다.그게 무슨말인고하니...라우터들이 네트워크를 이루고 있을때...한 네트워크 관리자 소관에 있는 범위가 AS라는거죠..그럼 왜 이런AS를 나눴는가..? 그건 한마디로 관리의 편리성을 위하고..또하나는 라우팅의 성능을 올리기 위한겁니다...어떻게요...?? 즉 예를들어 A 라는 회사가 있다고 가정하죠..그회사에는 지사도 많고..또 부서도 많아서 네트워크가 여러개 존재 합니다...그니까..당연히..라우터도 여러개가 있겠죠..?? 자 이때..아무리 네트워크가 크고 라우터가 많아도 이 회사는 하나의 네트워크 관리하에 있기때문에..하나의 AS가 되는겁니다..이렇게 해서 이회사의 AS에는 번호가 부여되는데..원래 이 번호역시 공인된 번호를 받게 되있습니다.. 암튼 그래서 이 번호가 100 이라고 하죠... 그럼..이 회사의 외부..즉 인터넷쪽에서는 이 회사의 어떤 라우터로 경로를 지정할때..회사의 모든 라우터를 생각할 필요가 없이...그냥..AS100 으로만 보내버리는거죠...그럼 그 AS100영역의 문지기 라우터 ASBR(AS Border Router)가 그 정보를 받아서..내부로 즉 해당라우터로 전달해주는 겁니다..
그럼 라우터의 라우팅 테이블이 많이 절약되고 따라서..속도도 증가 되는거죠.. 이때..이렇게 AS내부에서 사용되는 라우팅 프로토콜을 Interior Routing Protocol 또는 Interior Gateway Protocol(IGP) 라고 하구요..AS사이를 통신해주는 프로토콜을 Exterior Routing Protocol 또는 Exterior Gateway Protocol 이라고 합니다..이때.. Interior Routing Protocol 의 예로는 우리가 잘아는 RIP, IGRP, EIGRP, OSPF...등이 있고..Exterioor Routing Protocol의 예로는 BGP 등이 있습니다.
쉽죠..? 인제 AS니 IGP니 BGP니 하는것들에 대해서는 확실한 이해가 가시죠..?? 안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