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오늘부턴..서브넷마스크에 대해서 알아볼까합니다..서브넷 마스크를 잘 이해하는것이야 말로 IP주소를 확실히 이해하는 가장중요한 포인트입니다..사실 네트워크 엔지니어들도 첨에는 서브넷 마스크 부분에서 많이 혼돈하는 경우가 있고...또..네트워크에 관한 시험이란 시험에는 이런 서브넷 마스크에 대한 문제들이 항상 단골로 등장합니다.자...그럼 서브넷 마스크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무엇이 가장 필요한지 부터 알아볼까요...? 먼저 이진수의 이해 입니다..제가 몇번씩이나 이진수에 대해서 이야기 드리는건 그만큼 이진수의 완벽한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그담은 라지컬AND에 대한 이해입니다..그건 쉽죠.? Logical AND의 성질은 양쪽이 모두 1 인경우에만 결과도 1 이 된다는겁니다..즉..
0 AND 0 = 0
0 AND 1 = 0
1 AND 0 = 0
1 AND 1 = 1
이 된다는거죠... 이 두가지를 확실히 이해하셨으면..서브넷 마스크는 아주 쉽습니다... 자..그럼 오늘은 첫시간이니까..왜 서브넷 마스크가 필요한지..그리고 서브넷마스크가 먼지를 알아보죠..서브넷 마스크란 일단 말뜻그대로 서브..즉 메인이 아닌 어떤 가공을 통한 네트워크를 만들기 위해서 씌우는 마스크 라고 생각하십됩니다...다시 말해서 우리가 일단 어떤 IP주소를 배정받게 되면 보통은 이 주소를 그대로 사용하지 않습니다..왜냐..? 자신의 입맛에 맞추어야 하기 때문이죠...
예를들어 클래스 B주소를 받았습니다..이걸 그냥 사용할수 있을까요..?? 하나의 네트워크가 65,000개의 호스트를 가지는데...이렇게 큰 네트워클 구성했다간...브로드케스트 영향이 너무 많아..아마 아무것도 할수 없을겁니다...따라서 나누어 써야하는거죠...우리가..돼지고기 5근을 사서 집에가서 볶아먹고 찌개 끓여먹으려면..일단 적당히 잘라야 겠죠..? IP주소
도 마찬가집니다..고기를 자를때..칼을 쓰듯이 IP주소를 자를때는 서브넷 마스크를 사용합니다..즉 부여받은..원상태의 IP주소에 서브넷 마스크를 씌워서 네트워크를 나누는거죠...대충 이해가 가시죠..?? 그럼 이걸 어떻게 나누는가...?
그건 내일하죠...암튼 오늘의 결론...서브넷 마스크는 주어진 IP주소를 네트워크 환경에 맞게 나누어 주기 위해서 씌워주는 이진수의 조합이다...이렇게 아심 됩니다...안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