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좀 칼럼에 소홀했죠..?개인적으로..좀 복잡한 일들이 있어서..쉽게 칼럼이 손에 잡히지 않네요..죄송합니다..오늘은..라우팅 프로토콜중 RIP 란 녀석에 대해서 알아보죠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를 우선 간략하게 정리해보면..
1. 라우팅 프로토콜이냐..라우티드 프로토콜이냐의 질문에 대한 답은 ---> 라우팅 프로토콜이구요..
2. 다이나믹 프로토콜이냐..스테틱프로토콜이냐의 답은 ----> 다이나믹프로토콜입니다..
3. 내부용 라우팅 프로토콜(Interior Gateway Protocol)이냐 외부용 라우팅 프로토콜(Exterior Gateway Protocol)이냐의 질문에 대한 답은 ----> 내부용 라우팅 프로토콜 (IGP) 입니다.쉽죠..??
RIP는 우리가 사용하는 라우팅 프로토콜중에서 가장 쉬운 그리고..단순한...프로토콜이기도 합니다..초보자가 라우터를 컨피규레이션(Configuration)한다면...RIP로 하면..좋겠죠..? RIP는 또 라우터의 메모리를 적게 사용하는 장점도 있습니다.
정말 좋은 프로토콜이죠..하지만..RIP의 경우는 몇가지 단점 역시 가지고 있습니다..그건 RIP가 목적지까지의 최적경로를 찾아가는 방법을 우선 알아봐야 합니다.. RIP의 경우는 목적지를 찾아갈때..두가지 정보를 가지고 찾아갑니다..그 하나가 방향정보..즉 어느쪽이냐는 거죠..그 담이..몇번만에 가냐는 겁니다..즉 라우터를 몇개 거쳐가는가 하는겁니다..따라서 라우터를 조금 거쳐서 목적지 까지 가는 경우를 최적의 경우로 선택하는 겁니다.이렇게 하다보니...실수도 있겠죠..?예를들어 아래 그림을 보세요..A에서 B로 가는 데이타가 있을때..RIP의 경우는 화살표대로 데이타를 보냅니다..왜냐면..그쪽으로 데이타가 가게 되면..라우터를 1개만 거치면 되니까요..(이때 자신이 속한 네트워크 상의 라우터수는 빼거든요..그래서 1개입니다) 만약 아래로 가면..라우터를 3개 거치겠죠..? 따라서 라우터를 조금 거치는 윗방향으로 가는겁니다..하지만..속도를 보세요..위로 가게되면..19.2K라는 엄청나게 느린속도롤 가는거죠..아래로 가면..비록 라우터는 많이 거쳐도..속도가 T1(1.544Mbps)이기때문에..훨씬 빠르겠죠..? 그래도 RIP는 위로 데이타를 보냅니다.. 좀 바보같죠..??
이게 바로 RIP의 단점이죠..
또 RIP의 경우 자신의 라우터에서 15개 이상의 라우터를 거치는 목적지의 경우는 unreachable 로 정의하고 데이타를 보내지 못하기때문에..커다란 네트워크 상에서 사용하기는 무리가 있습니다..그럼에도.. RIP를 사용하는 이유는 소규모 네트워크 상에서는 효율성이 좋고 또 라우터의 메모리를 적게 차지하고...게다가 구성이 간편하기 때문에..요즘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프로토콜입니다..여러분도 사용해보실 기회가 있을겁니다..^^그럼 주말 잘보내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