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후닙니다..요즘은 정말 오랜만에 한번씩 칼럼을 올리네요.. 첫번째..이유는 제가 약간 정신이 없는탓도 있구요..두번째는..제가 작년에 했던것 처럼 의욕만 앞세우지 말고..차근차근..진도에 따라..나가서 기초를 쌓는데..도움을 드리고 싶어서 입니다..암쪼록 여러 독자님들의 이해 있으시길 바랍니다..자...오늘은...전에 했던 브리지의 이란성 쌍동이라고 할 수 있는 스위치를 알아보죠..사실 스위치의 모든 특성은 브리지와 같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한마디로 스위치는 브리지에서 포트가 많게 설계한 멀티포트 브리지(Multi Port Bridge)다...라고 생각하심 될겁니다..거기에 머가 한가지 첨가 됬느냐..? 그건 속도 입니다.. 속도가 빨라진거죠..요즘 혹시 이런 소리 들어보셨는지 모르겠네요..넌블락킹(Non-Blocking) 시스템이니..와이어(Wire Speed) 스피드 시스템이니...요론 말들이 다..빠른시스템 그리고 성능좋은 시스템이란 말입니다..(물론 위의 말에는 각각의미가 있지만..그 의미는 담에 한번 기회를 내서 알아보구요..^^)자 그럼 이런 스위치(또는 브리지)가 하는일은 머냐..? 3가지만 말해봐라......라고..면접관이 질문한다면..??? (여러분이 정보통신 업계에 취직하려고 면접하면..이런 질문이 나올지도 몰라요..^^) 저는 이렇게 말씀드리겠습니다..!!
1. Learning --즉 배운다..멀.? 멕어드레스를..어디의 멕 어드레스..? 출발지의 멕어드레스..
2. Forwarding/ Filtering --즉 보냈다가 막았다가 한다..왜.?? 전 시간에 말한것처럼..목적지 주소를 확인해보고..이 주소가 현재 포트에서 볼때..내부에 있는지 아님 다른 포트로 보내야 하는지를 결정한다는 거죠..
3. LOOP 방지 -- 즉 브리지또는 스위치는 자신이 모르는 목적지의 주소를 가진 녀석이나 브로드 케스트가 발생하면..무조건 다른 포트쪽으로 넘기는 버릇이 있기때문에..만약 한 세그먼트에서 다른세그먼트로의 경로가 2개 이상존재할 경우에..무한 루핑이 발생할 수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이런 가능성을 미리 막아 줘야 한다는거죠..---이 기능이 바로 스페닝트리 알고리즘(Spanning Tree Algorithm) 이란 겁니다.
이렇게 위에서 설명한 3 가지 특징만 이해 하신다면 브리지와 스위치의 동작원리는 전부 이해 하신겁니다.사실 스위치에 대한 공부도 한번하기로 하면.끝이없는 부분입니다..(라우터 이상으로 어렵죠..) 앞으로도 기회있을때마다..이런 스위치에 대한 내용을 언급해 보겠습니다..오늘은 조금 내용이 딱딱하죠..?? ^^ 어쩌겠습니까..? 아무리 쉽게쓰는 이야기라도..스위치와 브리지란 녀석들이 워낙에 딱딱한 녀석들인데요..^^ 이해 하시고... 자 오늘은 요렇게 결론을 내죠..
스위치와 브리지는 모든 동작원리가 서로 같다..그런데 스위치나 브리지는 위의 3가지 동작원리..즉
1. 출발지의 멕어드레스를 기억하는 기능.
2. 목적지 주소를 보고 보냈다..막았다 하는 기능..
3. 무한루핑을 방지하는 스페닝트리 알고리즘이란..기능..이 있다..
머 이정도 입니다..자 그럼 오늘은 이만 안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