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좋은 주말이네요...날씨도 좋고 춥지도 않죠..?? 전 오늘 쉬는날예요..^^ 그래서 좀 일찍 일어났죠...세시 반정도에..지금까지..뚝딱뚝딱거리다보니..시간이 이렇게 됬네요..암튼 오늘은 주말이니까..좀 가벼운 주제를 택해볼까요..?
요즘 스위치니 라우터니..장비의 카다로그를 보거나 세미나에 가보면..심심치 않게 등장하는 말중에 하나가 와이어 스피드(wire speed)를 지원한다.는 말입니다...와이어 스피드를 지원한다는 말이 멀까요..?? 여기서 와이어는 통신 케이블을 말하는거니까...음..와이어 스피드를 지원한다는건..장비가 통신 케이블 만큼의 속도를 지원한다는 거예요...점점 뭔소린지 모르겠다구요..?? 다시 말하자면...예를들어 10Mbps 케이블로 구성된 스위치가 있다고 가정하죠...그럼 데이타가 케이블을 10Mbps의 속도로 날라서 스위치에 도착한다음...다른 케이블로 날라갈때...그 속도가 떨어지면 안된다는거예요...즉 중간에 있는 스위치가 10Mbps 케이블의 와이어 스피드를 지원한다면..그건 10메가 속도로 날라다니는 데이타가 중간에 스위치를 통과해도 그속도는 떨어지지 않고 계속 10메가로 날아간다는거죠....이해가 되세요..??
예를들어 기가비트(1000Mbps)의 와이어 스피드를 지원하는 라우터다...이렇게 말하면...1000메가의 속도로 날아온 데이타가 라우터를 거쳐도 전혀 그속도의 감소가 나지 않는다는 거죠...그러려면..라우터가 엄청 빠른 속도로 데이타를 처리해야 겠죠..?? 이렇게 라우터가 데이타를 처리하는 속도를 나타내는 수치가..페킷퍼 세컨드(PPS) 입니다.즉 일초에 몇개의 페킷을 처리하는가 하는거죠...이더넷에서 페킷의 크기는 최소 64byte 에서 최대 1518 바이트까지 입니다..이렇게 계산해보면..10메가 이더넷케이블에서 최대 페킷의 전송속도는 약 14800개 정도 됩니다. 즉 14880pps 죠 ...따라서 10메가의 케이블에서 와이어 스피드를 지원한다면...최소 14880pps 이상의 속도를 가진 스위치 또는 라우터 여야 겠죠..? 100메가는 약 10배가 될거구, 1 기가는 100배가 될거구요..자...오늘의 결론..라우터든 스위치든 그 녀석들의 처리능력은 PPS라는 걸로 나타내지는데..이 처리능력이 케이블의 전송속도보다 빠른경우 이런 장비를 와이어스피드를 지원하는 장비라고 한다.....
이겁니다..자 오늘은 이만 안녕...즐거운 주말 되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