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스페닝트리 알고리즘..(Spanning Tree)에 대해서 알아보죠...머 여러분이..전문적인걸 원하시면..이 부분에 대해서만도..무지 마니 얘기할 꺼리가..있지만...오늘은 요게 먼지..그리고..어따..쓰는건지만 알아보죠...자..전시간에..말씀드린대로...스위치나..브리지에 두개이상의 경로가 만들어지면...룹이 발생한다고 말씀드렸죠..?? 이렇게 룹 현상이 발생하면..정말 네트워크는 치명적이 되는거죠..통신 안돼고..문제 못찾고...상상을 해보세요..만약..어떤사람이 게임방에 스위치 두대를 설치했어요..그럼 라우터는 스위치의 어느 포트에 붙고..스위치에선 각 피시들로 연결하고...또 스위치가 두개니까..스위치간을 연결했겠죠..?? 자 이때..이사람이..스위치간의 연결이 하나밖에 없으면..속도도 느리고..또 혹시 이 연결이 끊어지면..그 스위치에 붙어있는 피시들이 통신을 못하니까..(뭔가 네트워크를 아는 겜방주인이죠..?^^)스위치간에 링크를 두개로 만들었어요...(이렇게 가정해보자구요..^^) 자 아래 그림 보이시죠..?
이게 겜방주인이 그린 그림이죠.. 그럼 어떻게 될까요..? 주인생각대로..속도가 두배로 빨라지고.(스위치간에 연결이 두개니까..) 또 하나가 끊어져도 다른 하나가 받아서..문제가 없도록해줄까요..?? 정답은 아니오.. 입니다..^^ (만약 뭔가 세팅되지 않았다면 말이죠..)즉 이상태는 전시간에 설명드린 루핑이 가능한 상태입니다..한쪽 스위치에 물린 피시와 다른스위치에 물린 피시간에 경로가 2개가 발생하죠..?? (그림에서 위에 있는 피시와 아래 피시간에..갈수 있는 길이 두개자나요..왜? 중간에 케이블이 두 개니까요..) 만약 이때 스위치가 스페닝트리 상태로 세팅되있지 않으면...네트워크에는 루핑이 발생하고..결국 주인의 의도와는 상관없이..네트워크는 못쓰게 되는거죠..주인입장에선..참..잘해볼려다가..완전히..망하는꼴이죠...옛말에 있듯이 선무당이..사람잡는다..! 머이런..꼴이죠..자 이때..스페닝트리가 세팅되있으면.스페닝트리는 자동으로 룹을 검색해서..이런 룹이 발생할 상황을 미리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어떻게요..? 그건 스위치간의 두개의 링크중에 하나를 끊어놓는겁니다..따라서 실제 링크는 두개지만..데이타는 한쪽으로만 다니게 하는거죠..그럼 룹은 발생안하겠죠..? 자..그렇다면..머하러..링크 하나 더 연결하느냐는 분이 있겠죠..? 첨부터..하나만 연결하지..이 링크는 지금 사용하는 하나의 링크가 끊어졌을때를 대비하는 겁니다..만약 사용중인 링크가 끊어지게되면...그때..대기하던 나머지 하나가 살아나서..데이타전송을 맡아주는거죠...즉..스페닝트리알고리즘이란..스위치나 브리지에서..발생할수있는 루핑을 미리막기위해..두개이상의 경로가 발생하면 하나를 제외하고 나머지 경로들을 자동으로 막아두었다가..만약..기존 경로에 문제가 생기면 막아놓은 경로를 풀어서...데이타를 전송한다....는 알고리즘입니다..그렇게 어렵진 않죠..?? 그래서..모든 스위치는 이 스페닝트리를 지원한다는겁니다...(그래도 살때..한번 물어보면 좋겠죠..? ^^) 안녕...좋은 하루 되세요..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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