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지난시간 허브에 이어..그보다 한수위 장비인 브리지를 알아보죠..브리지는 말 그대로 다리 입니다. 즉 허브는 모든 녀석들이 다 하나에 붙어있게 되니까..이 허브로 연결된 녀석들간의 통신에는 문제가 있어요..뭔 문젠고 하니..허브에 물린 녀석들중..두녀석만..통신을 하게되면..그 순간에는 다른 녀석의 통신이 불가하죠...아시죠..? 이거 ..콜류젼 도메인이 같기 때문이죠.. 콜류젼 문제는 전에도 몇번 말씀드렸지만..작은 규모의 네트워크에서는 문제가 안되지만..네트워크의 규모가 조금만 커지게되면..말썽을 일으키죠.. 그렇담..이렇게 네트워크 규모가 커지고 통신량이 증가할때..콜류젼 도메인 이란 녀석을 나눠주기위해 뭐얼 사용해야 할까요..?? 이때..는 허브로썬 감당이 안되니까..한수위 ..스위치나..브리지를 사용해야 한다는거죠..(물론 두수위..라우터도 가능하지만..머..닭잡는데..소잡는 칼까지 필요하겠습니까..? ^^) 브리지와 스위치는 사촌간이죠..이름의 맨뒷자가 비슷하자나요..^^ 그럼 브리지는 이런 콜류젼 도메인을 어떻게 나눠줄까요..? 브리지는 허브로 만들어진 콜류젼 도메인 사이를 반으로 나누고..중간에 다리를 놓는겁니다.그렇게 되면 다리 남단은 다리 남단끼리...다리 북단은 다리 북단끼리 동시에 통신이 가능하죠.. 그리고 만약 다리 남단에 있는 녀석과 다리 북단에 있는 녀석이 통신하고자 하는경우에만 다리를 건너게 하는거죠... 요게 바로 브리지예요..
즉 위래 그림에서..0260.8c01.1111 라는 멕어드레스를 가진 녀석이 0260.8c01.2222 라는 멕어드레스를 가진 녀석에게 통신을 하는 중에도...0260.8c01.3333 이라는 멕어드레스를 가진 녀석은 0260.8c01.4444 란 멕어드레스를 가진 녀석과 통신이 가능한거죠..
즉 브리지는 0260.8c01.1111 가 0260.8c01.2222 와 통신할때 이 통신이 다리를 건너지 않고서도 가능하다는걸 알고 있어요..(브리지가 관리하는 장부--멕어드레스 테이블-을 보거든요..) 그래서 이 페킷은 다리를 통과시키지 않죠...(아시죠..원래 허브였으면..모든 녀석들에게 보내죠..이더넷의 CSMA/CD 특성에 따라서요..) 따라서 이 두녀석들이 다리 남단에서 통신을 하는사이에도...다른 두녀석은 다리 북단에서 통신이 가능한거예요...이해 가시죠..? 자 요즘은 이런 브리지의 기능을 스위치가 대신하기때문에...브리지가 많이 사용되진 않고 있지만... 엄연히..브리지가 스위치보담은 훨씬먼저 나온 형님이란걸 여러분..기억해두세요..^^안녕...
댓글을 달아 주세요